본문 바로가기
깨알같은TIP!/인사 · 노무

취업성공패키지! 지원금과 지원 방법을 알아보자!

by 배고픈험블 2016. 3. 23.

안녕하세요. 채빠입니다. 오늘은 취업난에 시달리고 있는 청년 실업자와 저소득 취업취약계층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취업성공패키지"는 개인의 능력 부족 또는 적성을 제대로 찾지 못한 분들을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제공되고 있는 정책입니다. 경제 활동에 대한 의지와 의욕은 있으나 취업이 생각처럼 쉬이 되지 않아 고민 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으니 찬찬히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원 자격 요건만 충족되신다면 취업에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취업성공패키지 지원대상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사업에 대상자가 되기 위한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저소득층,장애,이민자 등 취업취약계층에 속해있는 취업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취업 성공패키지 입니다. 이것을 유형 1 이라고 부르죠.


두번째는 졸업 후 취업을 하지 못한 청년들 중 취업 희망자라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취업패키지 입니다. 이것을 유형 2 라고 부릅니다.



 

 대상자

 유형1

(만18세~64세)

1.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원. 여성가장, 생계급여 수급자, 장애인, 결혼 이민자 등

2. 위기 청소년인 경우 만 15세~만24세

 유형 2

(만18세~64세)

1. 고등학교 이하 졸업 (예정)자 중 비진학 미취업자, 대학교 졸업 후 미취업자, 고교 및 대학 등 마지막 학년 재학생. 영세자영업자 (연간매출 8천만~1억 5천만)

2.중장년층 참여자는 만 35세~64세 이하, 중위소득 100%이하의 가구원으로 실업급여 수급 종료 이후 미취업자,고용보험 가입 이력은 있으나 수급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미취업자,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는자


*중위소득이란?

기존의 최저생계비로 표현되던 용어. 현재 최저생계비라는 개념은 사라지고 중위소득이라는 개념이 생성됨.




|취업성공패키지 지원내용은?


지원대상자에 해당되면 총 3단계로 이루어진 취업 지원을 단계별로 지원하여 취업을 적극 돕습니다. 기간은 최장 1년까지 가능하구요. 이는 개인별 취업 역량을 성취할 수 있는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춰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지원하기 위한 방침입니다. 따라서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지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1단계 - 집중 상담 및 직업심리검사를 통한 진로에 대한 방향 제시

2단계 - 개인별 취업활동 계획에 따라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 충족하는 경우 참여수당을 지급

3단계 - 동행 면접을 통해 노동시장 진입을 적극적으로 지원


※유형 1의 경우 내일배움카드제를 통해 훈련비용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유형 2는 자부담 10~30%)


|취업성공패키지 지원금은 얼마나 될까?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취업 훈련을 하시는 지원자들에게는 훈련참여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취업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기부여 하는 제도입니다.


참여수당 - 1단계 수료 시 식비 및 교통비 지원 ( 유형 1 최대 25만원, 유형 2 최대 20만원까지)


훈련참여수당 - 2단계 참여자 중 직업훈련 및 창업교육 참여자에게 지급하며 80% 이상의 출석일수를 채워야만 지급함 (1일 당 18,000원, 월 최대 284,000원)


취업성공수당 - 유형 1의 참여자로 취(창)업에 성공한 자에 대해 일정요건 충족 시 최대 100만원의 취업인센티브 지급




|취업성공패키지! 참여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기 위해선 우선 광역시 도 및 상세 시,군,구 지역의 고용센터와 소속된 위탁기관을 확인한 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고용센터 및 소속기간의 확인은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우편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대상자 선정을 통해 결과를 통지해줍니다.


또한 지원 시 저소득층, 결혼이민자, 위기청소년, 영세자영업자 등 지원 자격을 증명해야 하는 경우 증명 서류와 지원사업 참가신청서를 함께 보내주어야 하니 잊지 마시고 챙기시기 바랍니다.



경제활동을 이제 막 시작하는,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려고 하는 예비 취업자들과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취업이 곤란한 분들이 있으시다면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쉽고 본인에게 적합한 취업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채빠였구요, 다음에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