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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하지마,제발

카카오 서비스를 활용한 고객관리 방법 요약

by 배고픈험블 2017. 2. 7.

업무용으로 작성했던 것을 그냥 두기 아까워 포스팅합니다.

카카오톡을 활용한 고객 관리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요약했습니다.



카카오 서비스를 활용한 고객관리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바로 플러스친구/옐로아이디 메시지를 활용한 것입니다.

플러스친구와 옐로아이디는 기능적인 면에서 대동소이하지만 
큰 비용의 광고(입점비용 2,000만원 이상)를 집행하는 광고주는 플러스친구,
소상공인이나 큰 비용의 광고를 집행할 필요가 없는 브랜드나 소상공인은 옐로아이디를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발송방식은 카카오 관리자 도구 (웹/앱)을 사용합니다.
광고성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지만, 제3자 광고는 발송이 불가합니다.

플러스친구/옐로아이디의 경우 친구인 이용자에게만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비용은 일반 메시지 17원, 마게팅 메시지 22원 (vat포함) 입니다.
하지만 매월 초 10,000건이 충전되며 이는 무료입니다. 잔여 건수는 이월되지 않습니다.

야간 발송은 제한됩니다. (20:00~익일 08:00)

두번째는 카카오톡 비즈메시지입니다.

비즈메시지는 기업 고객이 직접 또는 아웃소싱으로 API 활용 발송 도구를 구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비즈메시지는 친구톡과 알림톡 2가지로 구분됩니다. 

1)친구톡

친구톡은 광고성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지만, 제3자 광고는 발송이 불가합니다.
또한 플러스 친구/옐로아이디 친구인 이용자 (전화번호 정보 필요) 입니다. 

발송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친구톡_텍스트 : 한/영 구분없이 띄어쓰기 포함 1,000자 텍스트 + 링크 버튼
   ② 친구톡_이미지 : 텍스트 400자+이미지1장+링크버튼

발송비용은 공식딜러사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각사별 단가 상이할 수 있음)

사업자만 사용 가능하며 야간 발송이 제한됩니다. (20:00~익일 08:00)

2)알림톡

알림톡은 정보성 메시지 중 일부만 발송 가능 합니다.
(정통망법상 ‘광고성 정보’의 예외 에 해당하는 항목 중 주문/예약/결 제/배송/포인트 적립 등
고객의 행 동에 즉각적으로 발송하는 정보성 메시지)

또한 알림톡의 경우 친구여부와 관계없이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발송형식은 한/영 구분없이 띄어쓰기 포함  1,000자 텍스트 + 메시지 하단 링 크 버튼 입니다.

발송비용은 공식딜러사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각사별 단가 상이할 수 있음)

사업자만 사용 가능하며 메시지 템플릿 사전 등록 필요 하며 발송 실패 시 대체 수단 마련 필요합니다.


※ 문의하신 플러스친구/옐로아이디 내에서 기프티콘 구입의 건은 불가합니다. 기프티콘의 구입은 반드시 개인의 휴대폰을 사용해 구입해야 합니다.
이를 고객에게 발송하는 것은 플러스친구/옐로아이디 내에 '전체메시지 보내기'라는 기능을 활용하여 발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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