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깨알같은TIP!/주택 · 금융

햇살론 vs 미소금융 vs 새희망홀씨 vs 바꿔드림론, 자격을 비교해보자!

by 배고픈험블 2016. 4. 21.

살아가다보면 생각치도 못한 일에 돈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 주변 사람들에게 빌리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죠. 그렇다고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신요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적어서 그렇게 진행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어쩔 수 없이 대부업체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대부업체의 특성 상 높은 금리로 채무를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다가는 상황이 더욱 더 악화될 수 도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저소득 서민들을 위한 서민금융 상품을 지원, 판매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지원 대출상품에는 햇살론과 새희망홀씨,미소금융,바꿔드림론 등 다양한 상품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름만 다양할 뿐 실제로 그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아 이용하는 사람들이 어떤 상품을 이용하는게 자신에게 유리한지, 자격조건에는 또 어떻게 해당되는지 알기가 다소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민대출의 대표적인 상품들인 햇살론,미소금융,새희망홀씨,바꿔드림론 등을 알아보고 특징과 자격, 그리고 조건등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우선 종류별 특징부터 살펴볼까요?



햇살론이란?


햇살론은 서민들을 위한 서민대출 공동브랜드로 낮은 신용등급, 소득이 적은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 지원 상품입니다. 저축은행, 농협, 수협 등에서 8~11%의 금리로 대출하며 창업,사업자금,긴급생계자금,대환자금 등의 목적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새희망홀씨란?


새희망홀씨란 서민맞춤형 대출상품으로써 비교적 낮은 금리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새희망홀씨 자격조건은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인자 또는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2천만원까지 가능하며 금리는 최대 12%를 넘지 않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미소금융이란?


미소금융은 자활의지는 있으나 자금부족으로 창업여력이 없는 사람에게 창업자금을 무담보 · 무신용으로 지원해주는 소액금융대출 사업입니다.




바꿔드림론이란?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하는 상품으로 대부업체 이용자들의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은행 대출로 전환해주는 상품입니다.




어떤차이가 있나요?


햇살론과 새희망홀씨는 은행에서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상품이란 면에서 비슷합니다. 햇살론은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하는 대출상품으로 대출하는 목적이 창업 및 사업자금이나 생계비 또는 대환자금이 필요한 경우에 한해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새희망홀씨는 제한이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소금융의 경우 자활을 돕기 위한 소액금융대출, 그리고 바꿔드림론이란 이름 그대로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대환해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자격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햇살론,새희망홀씨,바꿔드림론의 경우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 자에게 해당하는 상품입니다.


반면 미소금융의 경우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의 저소득 ·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단, 채무불이행 경험이 있어서는 안돼고 개인파산,신용회복등을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어떤경우에 어떤 대출을 이용하는 게 좋을까요?


딱히 정답이 있는 질문은 아니지만 사실 이런 상품이 만들어진 목적을 떠올리시면 자신에게 알맞는 상품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개인의 생계나 사업자금이 필요한 경우는 햇살론이, 낮은 금리의 상품이 필요하면 새희망홀씨, 고금리 대출로 고통받고 있다면 바꿔드림론, 사업자금이 필요하다면 미소금융이 적절하다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번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