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답답해서 쓰는 블로그 이야기

어떻게 하면 CPC를 올릴 수 있을까?

by 배고픈험블 2016. 5. 26.

블로그의 수익화를 본격화하기 시작하면서 저를 고민하게 했던 오래된 주제 중 하나입니다.


"어떻게 하면 CPC를 올릴 수 있을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구현 방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사용자의 접속 기록을 수집하여 나온 결과로 사용자에게 가장 구매율이 높은 광고를 '매칭'합니다. 내가 관심이 있는 정보와 상품은 구글이 이미 알고 있다는 말이지요. 이는 포스팅을 작성하는 블로거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내가 어떤 주제로 포스팅을 하느냐에 따라서 특정 주제에 관심이 있는 트래픽을 끌어 모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 트래픽의 양뿐만 아니라 '트래픽의 질'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죠.



내가 이걸 몇번을 클릭한걸까...



어떤 키워드들이 CPC가 높은가?


CPC는 클릭당단가입니다. 당연히 CPC가 높을수록 전체 애드센스 수익이 올라가게 되겠죠. 그럼 어떤 키워드들을 사용해서 포스팅을 작성해야 CPC를 높일 수 있을까요? 아래의 그림을 보겠습니다.


영어의압박....공부합시다ㅋ *자료 출처 : http://blogging.org

1위 보험


2위 대출


3위 주택담보대출


4위 법률상담


5위 신용카드


6위 기부


7위 학위


8위 웹호스팅


뭔가 비슷한 느낌이 오지 않나요? 1위부터 3위의 경우 대부분 직접적으로 MONEY와 관련된 키워드들입니다. 결국 직접적으로 돈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CPC단가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위의 자료의 경우 외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낸 것이지만 실제로 우리나라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럼 이런 내용들의 포스팅만 작성하면 되겠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당연히 NO입니다. 위의 키워드들은 네이버에서 경쟁이 아주아주아주 치열한 단어들입니다. 저런 키워드들로 네이버에서 상위노출을 자신하신다면 저의 이런 수준의 포스팅을 읽으실 필요도 없으실겁니다.


저품질 이전의 렛미조이의 경우 블로그차트 순위로 약 1,000등 안에 들었던 블로그였습니다. 금융 블로그로는 50위권 안으로 진입했던적도 있구요. 하지만 위 키워드들로는 어지간한 세부키워드들로도 상위노출은 커녕 3페이지 안에 들기도 버거웠습니다. 그만큼 이런 키워드들은 경쟁이 치열하단 이야기겠지요. 아마 이런 키워드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아주 장기적으로 세부 키워드들부터 공략해나가는 방법외에는 없을 듯 합니다.


이런 정석적인 방법 외에는 없는건가요?


네, 저도 아쉽지만 이런 방법들 외에는 다른 방법은 찾아보질 못했습니다. 애드센스 전체 수익을 올리기 위한 일종의 꼼수를 알기 위해서 오랜 시간 구글링해봤지만 나오는거라곤 아래에 나온 정보들 정도 밖에 없더군요. 그 외에 무료 프로그램 다운이라던지, 무료듣기라던지 하는 키워들은 너무 많이 노출되서 더이상 메리트들도 없을 뿐만 아니라 CPC 또한 아주 낮은 수준입니다.


우선 구글에 떠도는 정보에 따르면 영어로 만든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CPC가 아주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구글이 외국계 회사다보니 광고주들도 한국내에 있는 광고주보다 훨씬 많고 트래픽을 유도하기에도 영어가 한글보다 훨씬 유리하니 그런 것이겠죠.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한국인들은 이미 웹에 지나치게 노출되어 어떤 배너가 광고인지 아닌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평균 CTR이 외국의 그것에 비해 훨씬 낮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본인이 영어를 아주 잘하거나 또는 영어로 작문할 수 있는 수준의 실력이라면 괜찮은 콘텐츠를 영어로 발행해서 포스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나 더는 상기에 서술한 트래픽의 질을 올리는 것과 관련되어 있는 방법입니다. 바로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이죠. 이는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사실 핵심적인 과제중의 하나입니다. 블로그에 본인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접속하지만 그 정보의 수준이 낮거나 휘발성 정보 (이슈성 포스팅)이라면 자연스레 체류시간은 낮아지게 되겠죠. 하지만 포스팅된 글의 수준이 높고 양도 충분해서 글을 읽는데 시간이 오래걸린다면 자연스레 방문자의 체류시간이 길어질 것이고 CPC 뿐만 아니라 CTR 또한 올라가게 되어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 써놓고 보니 별거 없네요. 결국 기본에 충실하자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저기 영어로된 포스팅을 작성하란 이야기는 제가 당장 실행할 수 가 없어서... 어떤 방법이 있을지 좀 더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로그인하지 않아도 가능한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