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깨알같은TIP!/신용 · 보험

자동차보험료 절약방법 대 공개!!

by 배고픈험블 2016. 5. 4.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자동차보험료가 비싸다고 생각되면 보험사를 바꾸고는 합니다.


같은 사람이라도 보험회사에 따라서 보험료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인데요, 그러면 보다 저렴한 자동차보험을 고르는 방법이 있을까요? 또는 굳이 보험회사를 바꾸지 않고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보험료 절약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사고나면....안되겠죠?


첫번째, 마일리지 특약을 활용하라!


자동차 주행거리가 연간 7천키로미터 이하라면 마일리지 특약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보험사들은 자신들만 운영하는 것처럼 광고하지만 마일리지 특약은 모든 자동차보험사에서 취급하고 있는 특약 중 하나입니다. 운행량에 따라 연간 최대 보험료의 12%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특약인데요, 가입시 차량사진을 보험사로 두 장 보내야 한다는 번거로운 점 하나만 제외한다면 자동차보험료를 줄이기 위한 아주 좋은 꿀팁 중 하나입니다.


할인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선할인 방식은 보험가입때 할인을 받는 방식으로 보험 만기 때 보험 가입 후 실제 주행거리가 약정 주행거리를 초과했다면 할인 받은 금액을 보험사에 돌려줘야 합니다. 두번째 후할인방식은 보험 만기 때 보험 가입 후 실제 주행한 거리가 약정 주행거리를 넘지 않았음을 보험사에 증명한다면 보험료의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보험료 할인 폭이 아주 큰 만큼 연간 주행거리가 짧은 운전자께서는 반드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안전뿐아니라 보험료까지 지켜주는 블랙박스!


요즘 운전자들은 대부분 차량에 블랙박스를 설치합니다. 사고 시 결정적인 증거가 되어주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이 블랙박스가 보험료도 할인해준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보험사들은 2009년부터 블랙박스를 설치한 차량의 보험료를 2~5%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 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를 가리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블랙박스 비용이 부담스러워 구입을 꺼리는 분들도 있으신데 최근에는 가격이 저럼한 제품도 다양하게 있으니 구입해서 설치하시면 안전도 지키고 보험료도 줄일 수 있으니 꼭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전화나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다이렉트 보험을 활용하라!


 갈수록 온라인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죠? 그 이유는 바로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가입하는 다이렉트 보험이 설계사에게 지급되는 수수료를 줄어주어 보험료가 낮아서입니다.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보험보다 평균 10~15%정도 저렴한 가격에 가입할 수 있는데요 가입절차가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다이렉트 보험을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네번째, 자동차보험비교견적 사이트를 활용하라!


최근 여러 보험사의 보험료를 한번에 비교해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있는데요, 자동차보험료를 줄이기 위해서 이런 사이트를 이용하여 여러 보험사의 보험료를 비교견적내 보시는 것도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섯번째, 운전자의 범위를 최소로 줄여라!


자동차보험료는 운전자의 범위가 넓으면 넓을수록 보험료가 비싸지고 좁아질수록 보험료가 저렴해집니다. 그렇기때문에 보험 가입 시 정확한 운전자의 범위를 설정하면 불 필요한 보험료가 지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어쩌다 한번 운전하는 사람을 위해 운전자 범위를 지나치게 넓게 설정해놓는 것은 보험료 낭비의 지름길이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섯번째, 단기운전자확대특약을 사용하라!


다섯번째에 언급했던 어쩌다 한번 운전하는 사람을 위해 운전자 범위를 줄이게 된다면, 가끔 운전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하는거죠? 라고 질문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단기운전자확대특약이 있습니다. 단기운전자확대특약을 이용하시면 내 차를 다른 사람이 운행하는 기간 동안만 다른 사람이 운전할 수 있게 운전자의 범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만원 내외의 적은 보험료만 내면 되니 아주 경제적입니다. 단, 운전하기 전날 미리 변경해놓아야 하니 이점 꼭 착오없으시길 바랍니다.


일곱번째, 동일증권을 활용하라!


동일한 사람의 명의로 차량이 2대 이상인 경우에는 동일증권으로 묶으시는 것이 보험료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일증권은 모든 차량의 자동차보험 종기를 일치시켜서 하나의 보험사로 가입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동일증권으로 묶지 않으면 한 대의 차량에서 사고 발생시 보유 차량 모두가 할증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A차량에서 20% 할증사유의 사고가 발생했다면 A,B 차량 모두 20%씩 할증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동일증권으로 가입하게 되면 A,B차량에 각각 10%씩 할증되게 됩니다.





여덟번째, 가입경력을 확인하라!


자동차 보험료는 4년차까지는 자동차보험 가입경력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있는데요,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적이 없다고 하더라도 가입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아래의 사항 중 해당되는 것들이 있다면 보험사에 알려주어 보험료를 할인받으세요.


ⓐ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근무한 경우 (병적증명서 필요)


ⓑ 관공서나 회사에서 운전직으로 근무한 경우 (경력증명서 필요)


ⓒ 외국에서 자동차보험 가입사실이 있는 경우 ((보험증권이나 증명서 필요)


아홉번째, 종피보험자를 등록하라!


최근에 생긴 종피보험자는 실제로 자동차 운전을 하지만 기명피보험자가 아니어서 자동차 보험가입경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실제로 운행하는 중 기명피보험자 이외에 한 사람을 종피보험자로 등록하여 자동차보험가입경력으로 인정받게 하는 것이죠, 피보험자가 남편이라면 배우자 또는 자녀를 종피보험자로 등록하여 가입경력을 쌓게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열번째, 자동차보험료는 일시불로!


자동차보험료는 분납보다 일시불이 보험료가 1~2% 정도 저렴합니다. 때문에 분납보다는 일시납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납이 부담스럽다면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사고를 대비하는 보험입니다. 법적으로 가입이 강제되어 있어 자동차를 소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죠. 하지만 보험료가 부담스러운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러니 가입 전 꼼꼼하게 따져보셔서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번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가능한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