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깨알같은TIP!/생활 · 세금

배우자,자녀증여세면제한도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배고픈험블 2016. 2. 18.

안녕하세요. 채빠입니다. 오늘은 자녀증여세면제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벌어서 자녀에게 물려주려고 하는데.... 이 경우 세금이 발생합니다. -ㅅ-ㅎ

고생은 내가 다 했는데 세금으로 내려니 속이 뒤틀리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 자녀증여세면제한도에 대해 잘 알고 계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세금이라는게 알면 알수록 손해를 줄일 수 있죠. 자 그럼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녀에게 재산을 증여하게 되는 경우, 세금은 얼마까지 면제될까요?





면제한도는 어떻게 되나요?


자녀증여세면제한도는 자녀 1인당 5,000만원입니다. 자녀에게 내 돈을 증여하게 되는 경우 5,000만원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죠. 이를 잘 이용하면 세금을 내지 않고도 내 자녀에게 돈을 증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5,000만원이 적용되는 기간은 10년입니다. 따라서 자녀에게 10년간 5,000만원을 증여하게 되면 무상으로 증여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돈을 나누어서 수십년간 증여한다면? 네, 그렇습니다. 무상으로 증여도 가능하겠죠. 다만 10년이라는 기간이 그렇게 짧지만은 않기에 곰곰히 생각해보시고 어느쪽이 더 유리한지 판단하는 것은 개인의 몫입니다.





자녀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는요?


증여를 받을 자녀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증여한도가 다소 달라집니다. 미성년자라면 아무래도 큰 돈을 증여받더라도 제대로 관리하기가 힘들기 때문이죠.


미성년자의 경우 2,000만원까지 증여세가 면제됩니다. 역시 위와 동일하게 10년의 기간을 동일하게 적용하구요.



배우자의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자녀에게 증여를 할 수 도 있지만 배우자에게도 증여할 수 있는데요, 자녀와 배우자는 동일한 상속순위를 가지고 있으므로 나중에 상속으로 세금을 내는 것보다 증여로 미리 재산을 나눠두는게 더 좋습니다.


배우자에게 재산 증여시 자녀와는 달리 6억원까지 면제가 됩니다. 아무래도 배우자의 경우는 자녀보다는 돈 관리를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배우자와 자녀에게 골고루 재산을 증여하면 세금을 아낄 수 있을 듯 합니다.


자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배우자와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성년자 증여는 한도가 다르니 주의하시구요!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로그인 없이 가능한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