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깨알같은TIP!/생활 · 세금

언 수도 녹이는 방법 대 공개!!!

by 배고픈험블 2016. 1. 25.

안녕하세요 채빠입니다. 오늘은 언 수도 녹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은 우리집 수도가 얼었어요 ㅠㅠ 그래서 어제 아침부터 낑낑꽁꽁 하다가 결국은 오늘 아침에 목욕탕으로 갔답니다... 출근하는데 수도 녹이고 있을 시간이 없어서요 ㅠ_ㅠ 자 그래서 안돼겠다 싶어서 오늘 퇴근후에 저도 수도관 녹여보려구요ㅎㅎㅎ사실 목욕이야 목욕탕으로 가면 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빨래죠.... 그렇다고 매번 코인 세탁소로 갈수도 없는 노릇이고... 사설이 길어지는데 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도계량기의 보온

 

겨울철로 접어들면 가장 먼저 수도계량기를 살펴봐야 합니다.


복도식으로 통로가 된 아파트의 경우 빈번하게 계량기가 얼어 터지는 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가 염려된다면 미리미리 준비를 하시는게 좋겟죠? 먼저 계량기의 뚜껑을 열고 내부에 보온이 되는 헌 옷이나 이불, 솜 등으로 보온을 해줍니다. 다음으로 뚜껑을 닫은 상태에서 테이프 등으로 꼼꼼히 막아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 경우에도 영하 15도 이하로 기온이 떨어진 상태가 3일 이상 지속되면 계량기는 동파될 수 있습니다.


가장 완전하게 동파를 방지하는 방법은 물이 일정한 수준으로 흐르게 만들어 주는 것 외엔 달리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최선의 방법은 욕실의 수도꼭지에서 물이 실처럼 흐르는 정도로 열어 두시는게 좋습니다.

 

◈배관파이프의 보온

 

외부로 노출된 배관은 어느 장소건 보온제로 감싸고 테이프로 감아 보온을 해주어야 합니다. 열선을 이용해 동파를 방지하는 이들이 많은데 이때는 열선이 강제로 꺾이거나 겹치는 부분이 없도록 감아주어야 과열로 인한 화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외부에 수도꼭지가 있는 경우 계량기에서 가장 가까운 밸브를 잠가둡니다. 모터를 사용하여 물을 끌어올리는 수도의 경우엔 뒤에 밸브가 따로 달려있는데, 수도꼭지를 연 상태에서 뒤에 있는 고동을 잠가 관로내의 물이 모두 빠진 상태로 비워둡니다.

대도시에서 인테리어에 치중한 결과나 임대를 한 건물에서 배관을 벽에 집어넣지 못하고 외부로 끌어 온 경우가 많습니다. 벽과 적당한 거리를 두고 배관을 꼼꼼히 보온재로 감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그런 경우에도 배관은 얼 수 있다는 걸 알아두셔야 합니다.


◈수도계량기가 얼거나 동파가 되었을 때의 대처법

 

단순히 언 경우라면 드라이기로 온도를 높여주면 녹습니다.또는 수건을 덮고 15℃정도의 물을 붓기 시작하여 서서히 온도를 높여주면 녹습니다. 주의 할 점은 갑작스럽게 뜨거운 물을 부으면 언 계량기가 터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낮은 온도에서부터 서서히 온도를 높여가야 유리나 연결부들이 급격한 온도차로 파손되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계량기의 유리가 터진 경우엔 상수도사업소로 연락을 취해 교체해야 합니다.

 

◈배관파이프가 언 경우

 

계량기까지는 얼지 않아도 수도나 외부로 노출된 배관이 얼어붙어 단수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엔 드라이어나 더운물로 녹일 수 있는데, 드라이어로 배관의 온도를 높여주면 녹습니다.더운물을 부어도 녹는데, 수건을 같이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수건을 배관에 덮어주고 더운물을 부어주면 수건을 덮지 않았을 때보다 빠른 시간에 배관을 녹일 수 있습니다.드라이어나 더운물로 녹일 때 수도꼭지를 먼저 녹여 밸브를 열어둔 상태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배관파이프가 동파되었을 때

 

이런 경우엔 수도사업소가 아닌 설비를 하는 기술자를 불러야 합니다. 방법이 없어요 ㅠ_ㅠ 메인계량기의 경우에만 수도사업소가 고장접수를 받으며, 그 외 별도로 연결된 밸브나 개인별 분배계량기의 경우나 배관파이프는 수도설비업체들이 수리를 합니다. 평소 주방이나 눈에 잘 띄는 곳에 설비업체와 수도사업소의 전화번호를 적어두어시면 편리하게 부르실 수 있겠죠??



◈하수도가 얼거나 도무지 녹을 생각을 안할때!!


사실 이게 초 필살기인데요.... 사진으로 보시겠습니다.




이런식으로 압력밥솥에 추를 빼고 가는 호스를 연결한 다음 물을 가열하여 뜨거운 스팀이 호스를 타고 배수구로 들어가 녹이는 방법입니다.

사실 이 원리가 언 배수관 또는 하수관을 전문적으로 녹이는 분들이 쓰시는 기계의 원리와 완전히 동일한 원리라... 효과는 확실하다고 보셔도 될 거 같습니다.^_^


자 여기까지가 언 수도 녹이는 방법입니다. 어떤가요, 이제 감이 좀 잡히시나요?ㅎㅎ 저도 오늘 집에 가서 손을 좀 써봐야겠네요ㅎㅎ 모두들 언 수도 녹이는 방법 숙지하셔서 따뜻한 겨울들 보내세요 ^-^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되는 공감버튼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