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

페이스 리프트를 앞두고 있는 기아 카니발, 어떻게 바뀔까?

by 배고픈험블 2018. 1. 25.

기아의 미니밴 차량인 카니발의 부분변경 모델 출시가 오는 1분기 내로 결정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부분변경에 따라 차량의 어떤 부분이 변경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오늘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카니발은 국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미니밴입니다. 토요타의 시에나나 혼다의 오딧세이가 있기는 하지만 그 판매량에서 카니발과 비교 대상은 안됩니다. 심지어 일부 모델의 경우 계속된 연식변경 및 가격 인상에 의해 수입 미니밴과 가격차이가 거의 없어잔 수준이지만 여전히 카니발의 인기가 독보적입니다. 수입차 대비 저렴한 차량가격과 다양한 라인업이 선택 가능하다는 점들이 카니발을 국내 미니밴 시장의 지배자로 군림하는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헌데 이런 카니발이 상품성 강화를 위해 부분변경 모델을 오는 3월 중 출시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아 카니발의 부분변경 모델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8단 자동변속기 탑재



자동차의 성능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엔진 및 동력전달 계통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보통 오래된 차들일수록 낮은 단수의 변속기를, 최근에 출시되는 차들일 수록 높은 단수의 변속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니발 역시 이런 변화에 함께합니다. 기존의 6단 자동변속기가 8단자동변속기로 변경됩니다. 연료 효율성은 물론 가속성능까지 좋아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문제는 역시 가격입니다. 좋은 성능을 탑재하는 만큼 가격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2. R-MDPS 탑재



현대기아차가 죽도록 까이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C-MDPS 형식의 스티어링 휠 사용을 고집하기 때문입니다. 고급 준대형 세단인 그렌저에도 C-MDPS 방식을 사용해서 소비자들의 비난을 받고 있는데요. 현대기아차가 드디어 소비자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한 것일까요?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쏘렌토에 8단 자동변속기와 더불어 R-MDPS가 적용되었는데 이 역시 카니발에도 장착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단가가 더 비싸지겠지요? 어쩔 수 없다고 할겁니다 아마.


3. 전자식파킹브레이크와 오토홀드




최근들어 중형세단에 장착되기 시작한 전자식파킹브레이크(EPB)와 오토홀드가 카니발에도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차를 운행하다보면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는 이 옵션들이 운전을 굉장히 편하게 도와줍니다. 없으면 모르는데 있다가 없으면 엄청 불편하죠. 사제로 장착하기에는 높은 비용이 부담스러운 옵션들입니다. 카니발은 물론이거니와 토요타의 시에나에도 이런 옵션은 아직 없습니다.


4. 운전자 주행보조 시스템 적용




최근에 출시되는 차들은 경차부터 대형차들까지 가리지 않고 주행보조 시스템을 앞다투어 적용하고 있습니다. 카니발도 예외없이 적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 방지, 오토매틱 하이빔, 긴급제동보조, 사각지대 방지 모니터와 같은 주행보조 시스템이 대거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5. 디자인 변화


키니발 부분변경 예상도 by 오지다



부분변경 모델이기 때문에 큰 폭의 변화를 없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마 신형 쏘렌토가 보여준 디자인에서 조금 더 응용한 버전으로 나오지 싶습니다.  이미 도로에는 테스트 차량들이 위장막에 가린 채 돌아 다니고 있으니 위장막을 벗겨서 알아내실 분들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헤드램프와 안개등 모두 기존의 프로젝션 타입에서 풀 LED 타입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이 또한 당연히 가격 인상 요인입니다.


6. 가격인상



위와 같이 주행안정성을 높이는 첨단 시스템에 대거 적용됨에 따라 자연스레 가격인상이 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현재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카니발은 트림에 따라 2,755만원부터 3,885만원 수준인데요, 최소 150만원에서 200만원 가량 인상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기아 카니발은 현재 현대기아차의 대부분의 차량이 그렇듯이 시장의 대부분을 독점하고 있는 차종입니다. 높은 상품성과 가격경쟁력때문인데요. 이번 카니발 연식변경에 따라 더욱 강력해진 상품성으로 시장에서 화끈한 반응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번에 더 유익한 정보들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