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깨알같은TIP!/주택 · 금융

내집마련을 위한 디딤돌대출, 조건과 금리를 알아보자!

by 배고픈험블 2016. 4. 19.

결혼을 하고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크게 하게 되는 고민 중 하나가 바로 내집마련에 대한 것입니다. 저 또한 이 부분이 가장 큰 고민과 걱정거리로 남아있는데요. 날이 갈수록 치솟는 집값과 전세값때문에, 그리고 신혼부부 대부분이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고민이 저만 하는 것은 아닐거라 생각됩니다. 처음에는 누구나 다 월세부터 시작하겠죠. 월세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키워나가거나 부모님의 도움을 받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대출을 받되 유리하게 받을 수 있는 상품인 디딤돌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딤돌 대출?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디딤돌대출은 저금리로 주택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자금을 빌려주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지원상품 중의 하나입니다. 대상자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그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디딤돌대출 조건


1. 부부의 연소득이 총 6천만원 이하인 자

-생애최초주택구입자인 경우 연소득 7천만원 이하


2. 대한민국 국민으로 세대원이 있는 만 19세 이상 세대주이거나 세대주로 인정되는 자

- 단독세대주일경우 만 30세 이상 가능


3. 세대주를 포함 전 세대원이 신청 당시 시점으로 무주택자일것

- 단, 1주택 보유자에 한해 기존 주택을 3개월내 처분하고 기존 주택 시세가 6억원 이하이며 전용 면적이 85m2 이하인 경우 대출 가능



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디딤돌대출 금리는 소득 및 만기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연 2.3%~3.1%내에서 적용됩니다. 부부합산소득이 낮고 만기기간을 짧을수록 금리가 낮아지며 상황에 따라 고정금리나 변동금리(5년주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리조건


1. 소득수준 및 대출기간에 따라 2.3~3.1% 차등적용

2. 고정 또는 5년주기 변동금리 적용

3. 금리우대 : 다자녀가구 (0.5%), 신혼부부,생애최초,장애인,다문화(0.2%)

4. 청약저축가입자 0.1%~0.2% 우대금리 추가적용


▶다자녀가구와 청약저축 중복 적용이 되나요?

-중복적용됩니다. 다자녀가구 0.5%, 청약저축기간이 3년 이상이고 36회 이상 납부했을 시 0.2% 우대 금리를 추가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최종적으로 적용된 금리가 2%이하인 경우 2% 적용받게 됩니다.





출한도와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디딤돌대출의 대출한도는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 (최대 2억원)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입니다.  신청할 수 있는 주택은 6억원 이하이면서 면적은 85m2 이하이여야만 합니다. 구매하려는 주택이 신규분양인 경우 등기부등본이 발급되지 않아 어려울 수 있는데 30세 이상이거나 사용승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 신청하는 경우 후취담보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신청은 언제, 어떻게,어디서 하면 되나요?


디딤돌대출은 언제나 신청가능한 상품이 아닙니다. 소유권 이전 등기일, 그러니까 이사일 3개월 이내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임대보증금반환을 위해 추가로 대출하는 경우 그 기간과 상관없이 임대차계약 종료시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심사과정에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비서류


1. 주택매매(분양)계약서

2. 1개월 이내 주민등록등본

3. 건물/토지 등기사항전부증명서

4. 등기권리증 및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5. 소득종류별 소득증빙서류

6. 기타 (필요시) :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납부 확인서, 예식장 계약서 또는 청첩장 (결혼예정자인 경우)



디딤돌대출 신청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기금수탁은행 6곳 (국민,우리,신한,기업,하나,농협)에서 가능합니다. 또한 취급은행은 우리,국민,기업,농협,신한,하나,시티,삼성생명,경남,부산,광주,대구,수협,전북,미래에셋 시중 은행 총 15곳으로 해당은행에서 자금을 수령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